석유 매장량 고갈에 대한 내용은 언제부터 인가 뉴스에서 찾아볼 수가 없네요. 다만 탄소배출로 인해서 환경 오염이 유발된다고 하여 친환경 차인 전기차 또는 수소차 등의 대안이 늘상 떠오르고, 전기차의 대장격인 테슬라는 승승장구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기차 또는 수소차는 과연 안전하고 사도 되는지, 서비스나 차량의 교체 시기 등은 언제인지 많은 데잍터가 축적되어 있지 않아서 걱정거리가 많고 충전하는 것도 슈퍼차저가 아니면 완속충전으로 하면 불편하지는 않을지 걱정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화석연료인 석유의 고갈 시기, 그리고 친환경차를 사도 되는지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석유 매장량은 얼마나?
전세계 석유 매장량은 약 1.7조 배럴 정도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2021년 9월 까지의 추정치 입니다. 석유의 매장량은 언제든 바뀔 수 있고, 탐사 방법과 탐사지역의 특성에 따라 매장량이 많아지거나, 적어질 수 있습니다. 석유 매장량의 최신 정보는 국제 에너지 기구 또는 미국 에너지 정보청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산유국중 가장 많은 석유를 공급하는 나라는 사우디아라비아 입니다. 다만 OPEC(Organization of the Petroleum Exporting Countries) 정책에 따라 변동이 있습니다.
석유 고갈 시기가 과연 오는 것인가?
지금까지의 발견된 석유 매장량과 사용되는 양을 추정했을 때, 50~100년 내에 석유의 잔량이 고갈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만 여러가지 상황들이 바뀌면서 이 추정치 또한 변경될 수 있다고 합니다 석유가 고갈 되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전세계 석유 소비량이 생산량을 초과하게 되어서 사용량이 급격이 늘어나 있기 때문이고, 석유를 추출하는 기술이 많이 발전 되어 모래에서도 석유를 뽑아 내고 있지만, 지구 어딘가에 숨겨져서 있는 석유를 전부 뽑아 낼 수 있는 기술력, 지역적인 한계가 존재 하기 때문입니다.
친환경차의 안전성은?
전기차나 수소차 사고가 뉴스에 나올 때만, 배터리가 전소되는데 채 몇분 걸리지 않아서 사람이 빠져 나올 수 없었다 등의 기사를 보셨을텐데요. 친환경 차량은 정말 안전하는지 의문이 들 때가 있습니다. 먼저 전기차에는 이런 문제들을 예방하기 위해 배터리 매니징 시스템(BMS)이 있어서 배터리의 전압과 온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합니다. 그래서 배터리의 과열, 과충전, 과방전 등을 예방할 수 있고, 사고로 인한 충격이 발생할 때 배터리를 보호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기본적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수소차의 경우는 가스 누출을 감지하는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어 만약 수소가 누출되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밸브가 차단되어 가스가 밖으로 세어 나오지 못하도록 설계 되어 있고, 수소는 아무래도 폭발성을 갖고 있기에, 저장탱크 또한 매우 높은 안전 기준에 따라 설계 및 제작되어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의 교체 주기는 대략?
배터리의 교체 시기는 약 8년, 160,000km 의 주행거리로 보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제조사에 따라 보증기간이 조금씩 상이하긴 하는데 이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배터리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배터리 수명이 단축 또는 연장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충전은 어떻게 해야 수명이 길어지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배터리 충전은 최저 20%, 최대 80% 상태를 유지해주는 것이 배터리 수명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2 차 전지의 경우, 과방전, 과충전을 하게 되면 배터리가 발열이 발생하면서 배터리 수명이 저하 될 수 있어서 꼭 풀충전을 하는 것이 좋다고 볼 수는 없다고 합니다.
전기차의 경우는 배터리 수명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가지 요인들에 의해서 차량 교체 시기가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보면 전기차는 내연기관차량보다 적은 숫자의 부품이 들어가게 되어서 수명이 내연기관차량 보다 훨씬 길게 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배터리의 수명을 가장 1차적으로 잘 사용하신다면, 내연기관차를 사는 것보다 훨씬 높은 효율을 가지고 차량을 사용하게 되실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이상으로 석유 매장량의 고갈시기와 친환경차인 전기차를 사야되는 시기를 알아 보기 위해 전기차의 안전성 그리고 배터리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전기차를 사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환경도 지키고, 차량을 오래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제조사마다 배터리 보증기간이 다르기때문에 평생 보증 또는 장기 보증을 하는 곳을 찾아서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